방사선 치료 정밀도 향상 '에이뷰'...FDA 인증 통과

에이뷰 솔루션 관련 이미지 (사진=코어라인소프트)
에이뷰 RT ACS 솔루션 관련 이미지 (사진=코어라인소프트)

의료 인공지능(AI) 코어라인소프트(대표 김진국, 최정필)는 AI 솔루션 '에이뷰 RT ACS'가 미국 식품의약국(FDA) 501(k) 인증을 통과했다고 23일 밝혔다.

에이뷰는 신체 장기 윤곽형성 자동 솔루션이다. 윤곽형성은 환자의 암 치료 계획 수립 전 진행하는 작업으로, 방사선 치료 시 주변의 정상 장기들이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진행한다. 

에이뷰는 정상 장기와 표적 장기를 자동으로 분할해서 필요한 부위에 적절한 양의 방사선을 쬘 수 있도록 돕는다.

코어라인소프트는 전문가의 추가 교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방사선 치료의 정밀도와 효율 향상을 돕는다고 설명했다. 특히 머리, 목, 유방, 복부 및 골반 등 주요 부위의 장기를 분할하고 진단 영상 표준(DICOM-RT) 구조를 생성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최정필 코어라인소프트 대표는 "암 환자들에게는 빠르고 정확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며 의료진에게는 편의를 제공하는 제품”이라며 "이를 통해 2010년부터 연간 5.1% 성장을 해오고 있는 북미 의료기기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FDA 501(k) 인증이란 미국 시장 진출 전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심사를 통과했다는 의미로, 코어라인소프트는 지난 10일 심사결과를 전달받았으며 22일부터 미국 시판을 위해 본격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성관 기자 busylife12@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LG전자, 로봇으로 약품·도구 배달..."의료 로봇 서비스 강화"
  • 루닛, AI 의료기기 유럽·영국 인증 획득
  • 코어라인소프트, 광주시 의료 AI 솔루션 보급 사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