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할 내용 설명하면 맞춤형 콘텐츠 생성

노션 AI는 프롬프트를 블로그 게시물, 시, 할 일 목록 및 브레인스토밍으로 바꾼다.(사진=노션)
노션 AI는 프롬프트를 블로그 게시물, 시, 할 일 목록 및 브레인스토밍으로 바꾼다.(사진=노션)

원하는 내용을 무엇이든지 글로 작성해주는 인공지능(AI) 앱이 나왔다.

메모 작성 앱 전문업체인 노션이 생성 AI를 사용해 블로그 게시물이나 문학 작품 또는 보도자료에 이르기까지 용도를 설명하면 이를 토대로 맞춤형 콘텐츠를 생성해주는 앱 '노션 AI'를 출시했다고 16일(현지시간) 더버지가 보도했다. 

노션 AI는 오픈 AI의 대규모 언어모델 ‘GPT-3’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작성하고자 하는 글을 설명하면, 앱이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초안을 생성한다. 블로그, 소셜 미디어 게시물 회의 안건, 보도 자료, 브레인스토밍, 시 등을 생성할 수 있다.

또 작가의 연구 및 편집 프로세스를 가속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사를 분석하고 요약해 중요한 요점과 조치 항목을 끌어낼 수 있다. 또 고급 맞춤법 및 문법 교정과 번역 기능도 갖췄다.

노션 AI가 제공하는 ‘빈 페이지’ ‘블로그 게시물’ ‘장단점 목록’ ‘개요’ ‘할 일 목록’ ‘회의 의제’ ‘판매 이메일’ 등 옵션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면 ‘블로그 게시물은 무엇에 관한 것이어야 합니까?’라거나 ‘무엇에 대한 장단점 목록을 만들고 싶습니까?’와 같은 질문을 한다. 프롬프트에 원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노션 AI가 생성한 글로 페이지를 채우기 시작한다. 사용자가 만족하면 그것을 유지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새 프롬프트를 시도하거나 재시도할 수있다.

예를 들어 마라톤 달리기의 장점과 단점 목록을 생성하도록 요청하니 다음과 같은 내용을 생성했다.

장점
- 운동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자신에게 도전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자선 기금을 모으는 좋은 방법입니다.
- 새로운 장소를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단점
- 그것은 많은 일입니다.
-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 매우 비쌀 수 있습니다.
- 위험할 수 있습니다.
- 훈련할 시간을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스마트워치 시장 현황’에 대한 블로그 게시물을 생성 하도록 요청했을 때,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노션 AI가 생성한 처음 세 개의 문단은 다음과 같다.

스마트워치 산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항상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기 때문에 최신 제품과 최고의 제품을 따라잡기가 어렵습니다. 이번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최신 제품과 트렌드를 포함한 스마트워치 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시장에 출시된 최신 스마트워치 중 하나는 쇼핑모드인 애플 워치 시리즈 4입니다. 이 시계는 이전 모델보다 더 큰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으며 심전도(ECG)를 측정하는 기능과 같은 새로운 건강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또 다른 신제품은 삼성 갤럭시 워치다. 이 시계는 티젠 운영 체제에서 실행되며 피트니스 및 수면을 추적하는 기능을 포함하여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노션 AI (영상=노션)

반면 노션 AI가 생성한 초안 중에는 사실과 다른 정보도 일부 포함되는 단점도 나타났다.

이반 자오 노션 CEO는 “아직 노션AI의 자동화 글쓰기가 100% 정확하지 않아, 비공개 알파테스트로만 출시했다”라며, “노션은 최대한 많은 사용자의 참여를 통해 글쓰기 능력을 더 학습한다”라고 밝혔다.

노션 AI는 현재 대기자 명단에 가입한 사용자만 액세스할 수 있는 상태다.

박찬 위원 cpark@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메타, 과학 논문 생성 가능한 AI도구 출시
  • 말로 명령하면 AI가 코딩해준다
  • 오픈AI, GPT-3 API 가격 최대 2/3까지 인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