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프롬프트·앱 판매 모델

이미지 생성 AI의 비즈니스 모델
이미지 생성 AI의 비즈니스 모델

올해는 인공지능(AI) 역사에 길이 남을 '생성 AI(Generative AI)'가 줄지어 나왔습니다. 생성 AI는 단순히 기존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AI입니다. 현재 기술 세계에서 이보다 더 많은 관심과 파장을 불러일으키는 주제는 없었습니다.

그 가운데 핵심은 이미지 생성 AI입니다. 이미지 생성 AI 모델은 간단한 텍스트 설명을 기반으로 사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모델 중 가장 잘 알려진 모델은 '달리(DALL-E)'와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 및 '미드저니(Midjourney)' 입니다.

AI의 다른 어떤 영역보다 이미지 생성 AI가 대중의 상상력을 사로잡은 것은 당연합니다. 이미지는 미학적으로 매력적이고, 사용하기 쉽고, 공유하기 쉽고, 입소문을 퍼뜨리기에 이상적이죠.

그리고 확실히 이미지 생성 AI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기술입니다. 이러한 모델이 생성하는 이미지는 독창성과 정교함이 탁월하고 또한 아름답습니다. 이전 기사에서 이미지 생성 AI의 엄청난 잠재력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미지 생성 AI는 광고, 게임 및 영화 제작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여기서는 이미지 생성 AI를 기반으로 하는 몇가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미지 생성 및 판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달리와 같은 이미지 생성 AI 모델을 사용해 만든 모든 종류의 그래픽을 스톡 이미지 웹사이트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것입니다.

사진이나 그래픽을 판매하는 크리에이티브 마켓(Creative Market), 엣시(Etsy)와 같은 전자 상거래 웹사이트에 판매하거나 어도비 스톡(Adobe Stock), 셔터스톡(Shutterstock),  아이스톡 포토(iStock Photo)와 같은 스톡 이미지 웹사이트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웹사이트를 만들어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캐릭터와 같은 주문형 인쇄 제품을 디자인한 다음 티스프링 프린티파이, 레드버블, 카페프레스 등 웹사이트에 업로드 하는 것입니다. 이들 웹사이트에서 티셔츠, 머그, 포스터, 노트북 및 전화 케이스와 같은 다양한 제품에 디자인을 인쇄해 판매할 때마다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문형 인쇄 제품을 위한  AI 생성 아트웍의 몇 가지 예(사진=브레이니 루프)
주문형 인쇄 제품을 위한  AI 생성 아트웍의 몇 가지 예(사진=브레이니 루프)

AI가 생성한 아트워크를 필요한 기업이나 개인에게 직접 서비스로 판매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가장 좋은 출발점은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은 판매자의 기술을 과시하고 잠재 구매자에게 디자인의 종류에 대한 아이디어를 줄 것입니다.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업워크(Upwork), 피버(Fiverr)와 같은 웹사이트에 그래픽 디자인 서비스 판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AI가 생성한 아트워크로 할 수 있는 다른 옵션은 NFT 컬렉션을 생성하고 판매하는 것입니다. NFT는 블록체인에 저장된 디지털 자산입니다. 디지털 아트에서 가상 세계에 이르기까지 무엇이든 표현할 수 있습니다. NFT를 만들고 싶다면 이더리움과 같은 블록체인 플랫폼을 사용하면 됩니다.  

AI 생성 아트와 NFT (사진=비트폼 갤러리)
AI 생성 아트와 NFT (사진=비트폼 갤러리)

좋은 작가나 콘텐츠 제작자라면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을 통해 AI 예술 생성을 가르치는 과정이나 워크샵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광고 공간, 제휴 마케팅 또는 유료 구독을 통해 블로그 또는 유튜브 채널에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우데미(Udemy)와 같은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 코스를 호스팅하고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또는 블로그, 팟캐스트 또는 유튜브 채널에서 콘텐츠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적당한 수의 시청자가 확보되면 광고, 제휴 마케팅 또는 자체 제품 판매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판매

특정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 달리2나 미드저니와 같은 AI 이미지 생성기에 공급할 '텍스트 프롬프트'를 판매하는 시장이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프롬프트는 생성하고자하는 이미지를 설명하는 키워드, 장면의 중요한 요소, 배경  등 콘텐츠를 맞춤화하기 위해 필요한 설명이 포함됩니다.

사용자가 단순히 '개'를 입력하면 프로그램은 다양한 이미지의 배열을 표시하지만, '개 초상화, 50mm 필름 카메라, 포토리얼리스틱'과 같이 보다 구체적인 항목을 입력하면 훨씬 더 일관된 결과가 생성되는 것이죠.

원하는 그림을 생성할 수 있는 프롬프트를 찾는 것은 약간의 시행착오가 필요합니다. 입력하는 대부분의 프롬프트는 원하는 효과를 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예쁘고 전문적인 이미지는 상당한 시간의 조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원하는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는 무수한 반복 시도가 필요합니다. 양질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프롬프트를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특정 이미지 생성 AI 모델에서 예측 가능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일련의 단어로 구성된 프롬프트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는 '프롬프트베이스(PromptBase)'와 같은 마켓플레이스에서 프롬프트와 생성한 이미지를 업로드해 판매하고 판매할 때마다 소정의 수수료를 웹사이트에 지불합니다. 판매자가 자신의 웹사이트를 만들어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생성 AI로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올바른 텍스트 프롬프트를 찾는 것은 그 자체로 과학이 되었고, 이제 이러한 미세 조정된 문구를 판매하는 온라인 시장에서 ‘프롬프트 엔지니어(prompt engineer)’가 돈을 벌 수 있게 된 것이죠.

프롬프트베이스와 같은 마켓플레이스에서 이미지 생성 AI용 프롬프트를 사고 팔 수 있습니다.(사진=프롬프트베이스)
프롬프트베이스와 같은 마켓플레이스에서 이미지 생성 AI용 프롬프트를 사고 팔 수 있습니다.(사진=프롬프트베이스)

반대로 이미지를 분석해 유사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텍스트 프롬프트를 생성해 주는 AI 모델을 이용해 프롬프트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명령어를 입력하면 이미지를 생성해주는 기존 이미지 생성 AI와는 정반대의 기능을 하는 AI 모델이 필요합니다.

허깅페이스(Hugging Face)에서 무료로 사용 가능한 AI 모델 '클립 인터로게이트(CLIP Interrogator)'를 이용해 원하는 이미지의 프롬프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프롬프트는 배경과 인물 등 이미지에 포함된 모든 것을 매우 사실적으로 설명합니다. 자신의 웹사이트를 만들고 이미지와 생성된 프롬프트를 업로드해 판매할 수 있습니다.

클립 인터로게이트는 AI 이미지 생성기를 사용해 유사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텍스트 프롬프트를 생성한다.(사진=클립 허깅페이스)
클립 인터로게이트는 AI 이미지 생성기를 사용해 유사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텍스트 프롬프트를 생성한다.(사진=클립 허깅페이스)

앱·서비스·제품 판매

단순히 이미지 생성 AI가 생성하는 이미지나 프롬프트를 판매하는 대신 달리나 스테이블 디퓨전과 같은 이미지 생성 AI 모델을 앱에 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통해 새로운 앱, 서비스 또는 제품를 직접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달리를 통합해 사용자가 전문적인 품질의 소셜 미디어 게시물, 초대장, 디지털 엽서, 그래픽 등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그래픽 디자인 앱인 ‘디자이너(Designer)’를 출시했습니다.

또 달리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앱인 '이미지 크리에이터'를 '엣지'와 '빙'에 통합해 브라우저 창을 벗어나지 않고도 텍스트 프롬프트를 입력해 새로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달리 API로 구동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디자이너 도구 (사진=마이크로소프트)
달리 API로 구동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디자이너 도구 (사진=마이크로소프트)

패션 디자인 앱인 ‘카라(CALA)’는 달리로 구동되는 새로운 AI 도구를 통해 자연스러운 텍스트 설명이나 업로드된 참조 이미지에서 새로운 디자인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패션 디자인 앱 카라 (사진=카라)
패션 디자인 앱 카라 (사진=카라)

사진 디자인 앱인 ‘믹스타일(Mixtiles)’은 달리를 통합해 텍스트 설명과 스타일 지정을 통해 벽에 붙일 수 있는 프레임 사진을 생성합니다.

사진 디자인 앱 믹스타일 (사진=믹스타일)
사진 디자인 앱 믹스타일 (사진=믹스타일)

사진과 일러스트 등 이미지 판매사인 셔터스톡은 달리를 셔터스톡 사이트에 통합해  사용자가 달리를 사용해 사이트에 없는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고 판매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웹 기반 AI 채색 도구 ‘팔레트(Palette)’는 흑백 사진을 업로드하고 달리를 이용해 텍스트 프롬프트를 이용해 조명을 바꾸고 색상 필터를 이용해 컬러 이미지로 변환합니다. 

팔레트는 텍스트 프롬프트와 다양한 채색 필터를 이용, 흑백 이미지를 컬러 이미지로 채색합니다. (사진=팔레트)
팔레트는 텍스트 프롬프트와 다양한 채색 필터를 이용, 흑백 이미지를 컬러 이미지로 채색합니다. (사진=팔레트)

박찬 위원 cpark@aitimes.com

키워드 관련기사
  • [찬이의 IT교실] 이미지 생성 AI ④…진화·분화하는 AI 모델
  • [찬이의 IT교실] 이미지 생성 AI ③…어떻게 사용해요?
  • [찬이의 IT교실] 이미지 생성 AI ②...최고의 AI 이미지 생성기는?